AI 시대의 디지털 마케팅의 미래, 구글 부사장 미키 이와무라 강연 후기

2023. 11. 5. 0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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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시대의 디지털 마케팅의 미래 

오늘은 2023 애드아시아에서 

구글 부사장 미키 이와무라님의 강연 후기를 

준비해보았습니다. 

 

이번 애드아시아를 통해

확실히 요즘 트렌드는 AI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강연에서 구글이 AI와 관련하여 어떤 영향력과

책임감을 가지고 있고 그 과정속에서 

여러 원칙을 세워가고 있는 내용에대해 알 수 있었습니다. 

 

큰 강연의 흐름은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 구글의 AI 활용 방향성

2. 마케터에게 AI란?

3. 우리의 일상속 AI 

4. 유저와 연결되는 AI 

 

*해당 글은 강연 후 개인 소감과 견해가 들어간 내용으로

강연의 내용을 전체 발췌한 것이 아닌 강연 내용을 기반으로

새롭게 작성한 내용임을 참고 바랍니다. 

 

 

1. 구글의 AI 활용 방향성

 

2018년 구글은 AI 원칙을 세우게 되었고

이 원칙은 지속적으로 수정되어져 가고있습니다. 

 

실제로도 구글의 다양한 원칙을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구글 AI 원칙

이 블로그는 구글 AI 사이트( 영문 )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구글의 원칙 구글은 중요한 문제를 해결하고 일상에서 사람들을 돕는 기술을 개발하고자 합니다. 구글은 현재와 미래의 세대에

korea.googleblog.com

 

사실 창작의 영역에서는 저작권과 권리 등이 굉장히

중요하게 적용이 되어져갑니다. 

 

AI의 발전과 함께 해당 분야에 있어 

규제와 발전이 함께 이뤄져야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2. 마케터에게 AI란?

 

그렇다면 마케터에게 인공지능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생각해보았습니다. 

 

구글에서는 2015년 앱 캠페인에 최초 AI기반 솔루션을

도입했고 이를 통해 광고주와 광고 기관이 

AI를 기반으로 입찰을 하고 쇼핑을 하는 대책을 구상했습니다. 

 

현재 80% 이상의 광고주가 최소 1개 이상의 인공지능을

사용한 경험이 있으며, 현재 마케터에게는

이러한 AI를 활용해 고객 관여도와 창의성, 자신감을

높이는 방향성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인공지능을 통해 우리의 의사결정을 돕고

더욱 가능성 높은 분야에 투자를 할 수 있게된 것입니다.

 

앞으로 이를 잘 활용해 더욱 높은 고객 관여도

창의성, 자신감을 높이는 전략을 구상하는

방식을 알아가야할 것입니다. 

 

3. 우리의 일상속 AI

 

저는 평소 멜리즈라는 쇼핑 어플을

굉장히 많이 활용합니다. 

 

이 어플을 통해 한 상품을 판매하는 여러 구매처를

한 곳에서 보며 가격 비교를 할 수 있고 

그 중 최적의 상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소비자는 이제 제품을 찾는 탐정이 되었습니다.

여러 옵션을 조사하고 비교하게됩니다. 

그리고 이 사이에서 발생하는 독특한 특징은 

소비자의 60%이상이 5개 이상의 온라인 소스

활용해 물건을 구매한다는 것입니다. 

 

다양한 상품을 비교해볼 수 있게되며

제품을 구매하는데 시간이 점차 짧아지게 되었고

이는 우리의 충동구매를 유도하기도합니다. 

 

또한, 이런 구매 포인트에 있어

구글의 퍼포먼스 마케팅 툴을 활용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구글의 새로운 퍼포먼스 시스템 P-MAX를 함께

소개해주었습니다. 기회가 된다면 저도 한 번 이용해봐야겠네요.) 

 

4. 유저와 연결되는 AI

그렇다면 우리는 AI를 채택하고 활용하여

강력한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확신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전에 가장 중요한 우리의 유저와의

연결성은 어떻게 강화시켜나갈 수 있을까요?

AI를 활용하면 고객과 더욱 강력한 연결을 만들 수 있습니다.

 

아래는 음성대화에 장애가 있는 사람을 위해

시선을 이용해 대화하는 앱에 대한 설명입니다. 

 

사실 이러한 과정 속에서도 마케터가

이를 어떻게 풀어내느냐에 따라 

다른 서비스가 만들어질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이번 강연을 통해 인공지능은 우리의 삶에

다양한 부분에 녹아들어 있다 생각했고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마케팅뿐만 아니라

사회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서비스를 기획하는 것도

중요한 부분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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