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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슈퍼앱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1. 슈퍼앱이란 무엇인지

 

슈퍼앱은 앱, 플랫폼의 모든 기능을 하나의 앱으로 결합하는 것을 말합니다. 자체적인 기능 집합체를 보유할 뿐만 아니라 써드파티에서 자체적인 미니 앱을 개발하고 배포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서드파티의 사전적 정의는 '제 3자'를 뜻합니다. IT업계에서 서드파티는 어떤 분야에서 처음 개발하거나 원천기술을 가지고 있는 게 아닌 원천기술과 호환되는 상품을 출시하거나 해당 기술을 이용한 파생상품을 생산하는 회사를 말합니다.) 

 

IT분야 전문 리서치 그룹 가트너에서는 2027년까지 전 세계 인구의 50% 이상이 여러 슈퍼앱의 일일 활성 사용자가 될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가트너 특임 애널리스트 카라모지스는 "슈퍼앱의 대부분은 모바일 앱이지만 해당 개념은 마이크로소프트 팀즈나 슬랙과 같은 데스크톱 클라이언트 애플리케이션에도 적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핵심은 슈퍼앱이 고객과 직원의 사용을 위해 여러 앱을 통합하고 대체할 수 있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결제를 포함해 다양한 생활금융서비스를 앱 하나에 탑재해 고객 접점을 늘리려는 기업이 늘고 있습니다. 즉, 하나의 앱에서 모든 소비자 니즈를 채울 수 있도록 하는 목적으로 슈퍼 앱이 하나의 트렌드로 번지는 추세입니다. 

 

대표적인 슈퍼 앱에는 어떤 모델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핀테크 기업에서는 고객 생활과 밀접한 다양한 서비스를 탑재하며 고객 유입을 늘리고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금융 앱에 식당 예약, 딜리버리 서비스 등을 융합시켜 의식주와 관련된 모든 활동을 하나의 앱에서 지원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고객 니즈를 선제적으로 파악해 생활밀착형 서비스를 하나로 묶어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슈퍼 앱은 앱 하나를 통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고객과 유기적 관계 형성을 지속하는 것입니다. 

 

그럼,  국가별 대표 앱과 함께 주요 서비스들에 관해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중국의 슈퍼앱에는 Wechat과 Alipay가 있습니다. Wechat은 메시지와 소셜네트워킹, 디지털 결제부터 음식 배달, 게임까지 즐길 수 있습니다. Alipay로는 디지털결제, 금융서비스, 차량호출, 티켓예매, 기부 등의 서비스를 즐길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카카오톡이 이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우리는 카카오톡을 통해 메시지와 소셜네트워킹, 게임, 디지털 결제, 쇼핑을 즐길 수 있습니다. 

 

2. 슈퍼앱의 다른 기능 '포용 금융'

슈퍼 앱의 등장으로 인해 다양한 분야에서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슈퍼 앱을 활용하며 국가나 서비스 분야별 디지털 접근성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금융 격차 해소 및 금융포용성 증대 등의 순기능을 보이고 있습니다. 

 

슈퍼 앱의 또 다른 기능은 이른바 '언뱅크드(Unbanked)유입 효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언뱅크드는 금융 계좌를 보유하지 않아서 금융 서비스 이용 경험이 없는 집단을 의미합니다. 언뱅크드와 함께 언급되는 '언더뱅크드'는 상대적으로 금융 서비스 이용이 제한적인 집단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케냐의 경우 모바일 결제 서비스 엠페사(M-Pesa) 이용의 확산으로 2007년 80%에 이르던 현금결제 비중이 2017년에는 전체 시장 80%가 전자결제로 전환되는 효과를 누렸습니다. 

 

최근에는 코로나19의 확산에 따라 지원금 지급과 이용에 있어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는 계기로 작용하기도 했습니다. 정부가 지급하는 지원금에 있어 공정성과 투명성을 촉진하며 디지털이 중요하게 된 것입니다. 예를 들어 콜롬비아 정부의 경우 코로나19로 피해를 본 취약계층을 지원하기 위해 디지털 인프라를 활용해 연대 지원금 정책을 시행했다고 합니다. 디지털 인프라를 통해 2,500만여 가구에 긴급재난지원금을 빠르게 지급할 수 있었습니다. 결제와 대출 부분에서 데이터가 활용되고 머신러닝 기반의 잠재적 고객 선별로 금융 서비스가 고도화된 것입니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디지털 중심의 '뉴노멀 시대'가 도래하면서 글로벌 결제 시장에도 디지털 전환에 따른 주목하는 트렌드 변화가 관측되고 있습니다. 온라인 쇼핑, 구독경제 등 비대면 경제가 활성화되며 일상 소비생활과 소매, 유통 산업에도 많은 변화가 생긴 것입니다. 

 

슈퍼 앱의 부상으로 다양한 방면에서 디지털 고도화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앞으로 어떤 기술들에 더욱 활용될지 기대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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